erev 전기자동차 연비 가격 출시일 3가지 정보를 정리해서 알려드립니다. 차세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언제부터 출시가 될 예정이고 신차 가격 연비 등은 얼마나 될 것인지 정보를 모아 봤습니다.
erev 전기자동차 뜻
erev 자동차의 뜻은 REEV(Range-Extended EV, 주행거리 연장 전기차) 또는 EREV(Extended Range EV)라고 부르고 분류를 하고 있으며 한국어 의미로는 “주행거리 연장이 된 자동차”라는 뜻이며 이런 명칭이 붙은 이유는 1회 완충으로 주행 거리가 1,000km에 이르기 때문입니다.
평소에 전기차와 동일하게 운행이 되지만 배터리가 방전되거나 전기가 필요하게 되면 내연기관 엔진이 발전기를 작동시켜 전기를 생산하여 전달을 하며 이때 내연기관의 엔진은 주입된 연료를 통해 전기 생산만 하는 구조이고 엔진에서 발생한 전기는 배터리에 저장이 되고 이 저장된 전력은 전기 모터를 통해 구동이 되는 하이브리드의 업그레이드된 형태로 보시면 됩니다.
대한민국에서는 erev는 전기차가 아닌 phev 하이브리드 자동차 분류에 포함이 됩니다. 그러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erev, 전기차와의 차이점은 무엇일까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 엔진이 전기 생산도 하고 차량 직접구동 가능
- 전기모드로도 주행되며 엔진이 바퀴와 연결됨
- 엔진이 동력 전달의 주요 역할을 담당하고 모터는 보조역할
erev 하이브리드형 전기자동차

- 엔진은 주입된 연료로 전기 발전기 역할만 진행
- 엔진은 소형형태(1500cc 이하)
- 모터가 주요 동력 전달역할 및 배터리 충전 (전기차 형태구동)
- 긴 주행거리
- 충전 인프라 의존도 감소
- 동력전달 장치(변속기, 드라이브샤프트, 디퍼렌셜) 불필요
- 복잡한 시스템
- 엔진이 있어 관리비는 내연기관 형태(엔진오일, 필터,주유등)
- 비싼 가격 예상
- 한정된 라인업출시 예상
- 엔진은 1500cc 이하로 예상
과거 및 현재 erev 자동차
- 마쯔다 Mx-30 r-ev(830cc) – 과거
- bmw i3 rex (엔진 647cc) – 과거
- 중국 리오토 l9 판매중
중국 리오토 중형suv l6, 준대형 L7(1315Km)과 L8(700km), 대형 suv로 L9(1315km), MPV 미니밴 차량으로 리오토 메가가 출시되어 판매중에 있습니다. l8의 경우 가격대는 6280만원~7390만원 가격대로 알려져 있으며 메가의 경우는 9240만원 가격대 입니다.
erev 전기 자동차는 크게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phev 자동차로 대한민국에서는 분류를 하고 있으며 전기차와 같이 배터리를 탑배를 하지만 순수 전기차에 비해 작은 형태 배터리가 탑재가 되며 주행은 하이브리드나 전기자동차처럼 처음에는 비슷하지만 내연기관이 탑재되어 가동이 되므로 속도가 증가하면 진동과 소음이 발생을 하는 구조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있고 전기자동차도 있는데 왜 EREV인가?
대한민국은 충전 인프라는 다른 국토 면적이 큰 곳에 비해서 좋은 편이라서 그렇지만 다른 나라 사정은 조금 다르며 전기차 시대가 도래는 했지만 충전인프라, 배터리 화재사고, 배터리 기술은 아직은 가야 할 길이 남아있고 고객구매 심리도 변화 중에 있습니다.
이런 과정에 erev 자동차에 폭스바겐과 현대 자동차 등이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엔진 장점으로는 가장 효율이 좋은 토크/회전수 대역을 정속으로 회전하므로 연비가 좋고 배출가스가 적은 것이 큰 장점으로 알려져 있으며 배터리는 일정 전류와 전압만 유지하며 긴급시 주유/충전 장소까지 갈 수 있는 버퍼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엔진은 변속기 내구성 부분에서 신경을 덜 쓰는 구조로 제작하는데 변속기 만드는 노하우가 떨어지는 중국업체들이 많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주행거리연장형 전기차 erev가 25년 새로운 전략 전기차 차종으로 급상을 할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전기차량 가격대는 중국 전기차 byd 차량이 한국 출시를 25년 앞두고 있는 상황인데요 저가형의 경우 3~4천만원대이고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1천만원은 더 가격 지불을 해야 합니다.
기아 ev3 유럽 판매가 또한 5천만원 중반대여서 중국차의 전기차 판매량 증가가 있었지만 유럽에서는 20%로 감소를 하고 있어서 향후 내연기관차에서 직접 전기를 발생을 시켜 전기자동차이상으로 주행거리를 높이게 된다면 적정한 가격대로 책정이 된다면 자동차 차주들에게 많은 인기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erev 전기자동차 출시일
출시일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대략적으로 2027년 출시가 되어 판매가 될 예정으로 보이며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생산은 2026년부터 시작이 될 것입니다.

현대 자동차가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 현재 국내 자동차의 경우는 수출용으로 대부분을 생산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상태입니다.
출시형태는 전륜 구동형으로 보이지만 듀얼모터 형태의 4륜구동 또는 후륜 구동으로 설계도 가능한 구조입니다.
위 사진은 순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형의 중간인 erev 구조를 보여주는 사진인데요 모터로 구동이 되는 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출시 또는 출시 예정 erev 하이브리드 자동차
- 중국 지리 자동차의 지커
- 중국 리오토 L 시리즈
- 폭스바겐 스카우트 모터스의 픽업트럭 테라
- 현대 자동차의 GV70, gv80
- 스텔란티스 램의 픽업트럭 램차저 1500
- 지프 왜고니어
이렇게 자동차 완성체 기업들이 erev형 자동차 생산에 집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erev 전기자동차 장단점, 연비 1회 충전 운행 거리
1회 충전을 하게 되면 얼마나 갈 수 있는지를 알아보면 1회 완충을 기준으로 1천km이상을 달릴 수 있으며 현대 자동차의 경우는 2024년 8월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900km를 달릴 수 있는 phev 전기자동차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물론 완충이라는 개념보다는 내연기관 엔진이 만들어서 배터리에 저장하는 전기를 모터가 사용을 하면서 기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보다 2배 이상 주행거리가 늘어나는 획기적인 기술을 빠르게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전기차의 경우 충전거리 주행횟수 복합연비 차량 운행기간을 통해 내연기관 대비 얼마나 절약을 할 수 있는지도 계산을 가능한데요 이를 erev 자동차가 가교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erev 전기 자동차 장점 단점
장점
한마디로 주행거리입니다. 1천 km 이상 주해이 가능한 자동차라는 점에서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국내의 경우 사선으로 파주에서 부산까지 최대 480km이고 왕복으로 1000Km이지만 이렇게 자주 왕복을 하는 차량에게는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기차 주행 모드로 운행을 하다 배터리가 소모가 되면 내연기관이 연료를 통해 배터리 저장소로 전기를 생산해서 보내게 됩니다.
순수 전기차 보다는 배터리 충전회를 적게 사용을 하게 되면 제작비용이 증가를 하게 되는 장점이 있으며 전기차 충전소가 부족한 나라의 경우는 충전소가 멀리 있어서 가다가 멈출 수 있다는 불안감을 해소 할 수 있게 됩니다.
단점
단점은 가격과 복잡한 시스템 설계로 보고 있습니다.
원가 절감을 통해 얼마나 가격이 내려올지가 큰 해결과제로도 보이며 트렁크 적재 공간이 더 줄어 들 수도 있는 부분도 있으며 충전속도 개선과 더불어 내연기관과 배터리 기술 통합 기술의 진보 또한 있어야 할 듯 해 보입니다.
내연기관의 엔진을 탑재를 하기 때문에 순수 전기차와 같은 정숙함을 느낄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단점이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미 소음에 대해 한국 소비자들은 적응을 했기 때문입니다.
다만 700Km가 넘는 장거리를 운행을 하는 자동차가 많을 것인가라는 수요 관점에서 접근해 보면 현대자동차에서는 고민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서 중국 시장과 미국 시장을 노릴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국내는 이미 충전 인프라등이 다른 땅덩어리가 큰 대륙의 나라보다는 잘 되어 있어서 굳이 장거리 주행거리 차량을 6천만원 이상 주고 구매를 할 것인가는 출시되어 나오는 가격대를 보고 소비자들이 비교를 할 것으로 보입니다.
erev 전기 자동차 브랜드
전기 자동차 브랜드중 ERev 자동차 브랜드로 스텐란티스 그룹 램 브랜드 전기차의 경우 1126Km를 달리수 있는 램1500 픽업 트럭 “램차저”를 출시를 준비하기도 했으며 폭스바겐의 경우도 미국 전용 전기차 스카우트모터스라는 이름으로 리비안 미국 전기차 그룹과 2027년 연합하여 출시를 준비중이고 중국의 리오토, 화웨이와 체리 자동차 회사의 연합 작품인 럭시드와 샤오미 등도 erev 전기차 출시를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유럽 미국등에서 낮은 인프라 충전시설, 온도가 낮아지는 겨울철 성능저하, 최근 전기차 화재사고 관련하여 낮은 판매율로 인해 고생을 하면서 Hev, Phev 시장을 간과를 했다고 판단을 하면서 내연기관과 하이브리드의 업그레이드 버전에 관심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현대 자동차 출시 예정 erev 자동차

현대 자동차는 판매를 2027년부터 시작을 목표로 하여 싼타페, gv70 등 suv 모델에 적용하여 생산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국내 차종으로 이미 잘 알려진 쉐보레 볼트가 erev방식을 채택한 차종이었지만 현재 단종이 된 모델이 되었습니다. 1.5리터 가솔린을 채택을 했으며 국내에서 erev 차종이 인기가 있을 것인가는 아직 미지수로 판단이 되고 있습니다.

신에너지 자동차 개념 정리
신에너지 자동차라 하면 보통 순수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수소차 등을 포함을 합니다.
순수 전기차는 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Phev, 수소차는 fcev로 명칭을 하며 이러한 신개념 신에너지 자동차는 nev라고 표현을 합니다.
자동차 관련 글 더보기
자동차 관련 하여 보험료 부분은 중요한 비용 지불을 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보험료 계산 기준과 할증 요율 기준 정보, 자동차 종류별 차이점과 한국내 최초 자동차 이름 정보등에 대한 정보, 그리고 최근 많아지고 있는 자동차 화재 관련 배터리 종류와 화재 대처 요령등도 같이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동차 보험료 할증 기준 중요한 이유 2가지 (자동차 보험 계산 기준, 할증 27단계, 자동차보험 절약방법)
전기자동차 종류 4가지 차이점 및 전기차, 수소자동차,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최초 자동차 이름 알아보기
리튬이온 배터리 종류 및 원리, 화재 진압방법, 가격 수명 정보 4가지 (2차 전지 종류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