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소화기 종류, 추천 제품 가격대 사용방법, 화재 통계자료 3가지

차량용 소화기 종류, 추천제품 가격대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량에 화재가 발생을 할 경우 진화용 소화기가 필요한데요 어떤 추천 제품이 있고 가격대는 어느 정도이고 위급할 때를 대비하여 사용방법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에 요즘 화제가 많이 나는 뉴스기사나 대형 다중 충돌 사고보도가 많아지면서 차 안에 꼭 있어야 하는 차량화재 진화를 위한 소화기는 의무로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요 주행 중에 발생하는 차량 화재 사고는 특히 위험해서 차에 화재가 발생을 하게 될 경우 소화기가 있으면 인재 사고로부터 목숨을 지킬 수가 있어서 차량용 소화기 종류 및 추천 제품명과 가격, 사용방법 등에 대해 숙지를 해 보겠습니다.

차량의 경우 여름에는 침수 사고 평상시 고속도로 위에서는 화재 사고등을 조심해야 합니다. 먼저 국내 기준 화재 통계자료 건수에 대해서도 같이 정보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20년도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총 화재는 38,659건이었으며 이중에서 사망 365명, 부상은 1917명으로 보고가 되었는데요 서울이 5,088건으로 제일 많고 다음은 경기도 8,920건, 경남 3,173건, 경북 2,863건, 부산 2,499건, 전남2,472건, 전북 2,223건, 인천1,368건, 대구 1,233건으로 서울, 경기, 경남지역이 랭킹1,2,3위 지역이었습니다.

20년도 기준으로 자동차 철도 화재 건수는 총 4,558건이며 사망자는 34명이었으며 부상은 139명, 재산 피해는 338억 규모로 알려져 있습니다. 20년대 2400만대 차량이 등록이 되어 있는데 4500건이면 많은 편으로 보입니다.

또한 화재 발생 건수 중 주거시설에서 10,664건으로 제일 많이 발생을 하고 산업시설 5,217건, 기타 7,413건이외 3위가 바로 자동차 철도 차량 화재로 4,558건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화재 발생건수 및 유형

화재장소에서 인명피해는 얼마나 났을까 확인을 해보니 전체 사망자 3,085명에서 주거시설 1,871명으로 61%를 차지하고 발생건수 3위에 해당했던 차량 철도 화재사고가 인명피해에서는 2위로 256명이 사망을 해서 8.3%를 차지하고 있으며 3위는 산업시설에서 226명의 사망자가 발생을 해서 7.3%이며 판매와 업무시설에서 152명이 사망을 하고 있는 가운데 있습니다.

화재발생 시간 비중 비율

화재가 주로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오후1시~3시이며 5,331건(14%)이 발생을 하고 있으며 2위로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오후3시~5시이며 4,596건으로 12%이며 오전11시~오후1시가 3위로 4,560건으로 12%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월별 화재 발생건수

월단위로 봤을 때 제일 화재가 제일 많이 발생하는 달은 3,4,5월이었으며 11,3340건이 발생을 했고 이중 4월에 제일 많이 발생을 하고, 7월에 제일 적은 화재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바로 건조한 시기가 3~4월로 거의 25%이상이 3~4월에 발생을 하고 있으며 이전 3~4월보다 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지역별 총 인구수당 화재 건수를 보면 강원도, 전남, 경북, 전북 등에서 인구수에 비해 다른 지역에 비해 많은 화재가 발생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역별 화재 발생건수 재산피해 규모

화재 발생유형은 주거지역, 비 주거비역, 차량 등으로 구분을 했을 때 차량은 11.79% 비중으로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화재 발생 유형 및 부상 사망 비율

차량용 소화기는 화재 발생을 하게 되면 빨리 진화를 해야 되므로 사용하는 안의 재료가 무엇인가에 따라 5가지 정도 소화기로 나누고 있습니다.

치량용 소화기
차량용 소화기 종류 사용기간

1.분말 소화기: 가장 익숙한 소화기로 질소 이산화 탄소 불에 쉽게 타지 않는 기체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화재를 진압을 하는 하며 미세 분말 분사 형태로 사용 용도는 일반화재, 전기화재, 유류화재 진압용으로 사용합니다.

2.이산화 탄소 소화기: 고압 압축된 이산화탄소 액화를 통해 화재를 진압하는 소화기로 냉각효과가 커서 사용시 동상에 주의하면 사용을 해야 합니다.

3.할로겐 화합물 소화기: 할론 가스 분사 방식으로 사용 후 흔적이 없는 것이 장점이지만 단점으로는 오존층 파괴 물질이 포함되어 국내에서는 판매가 되지 않는 소화기입니다.

4.강화액 소화기: 강화액을 소화약제로 사용을 하면 빠른 냉각 효과로 침투효과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5.포 소화기: 거품을 분사하는 방식으로 산소와 불을 차단하여 진압을 하는 방식의 소화기입니다.

차량용 소화기 보관은 가능한 운전자와 제일 가까운 장소에 보관을 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차량에 사고로 인해 화재가 나면 정황이 없어서 있는 곳도 잊어버리고 뒤죽박죽이 되기 때문입니다.

소방관 화재 관련 실제 교육 베테랑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연기가 나면 그 막고 자세를 낮출 시간에 빨리 도망가라고 이야기를 할 정도인 것은 실제 화재에 많은 사람들이 당황을 하기 때문에 신속하게 빨리 사용이 가능한 곳에 지정해서 놓는 것이 경험상 경험을 해보니 좋습니다.

소형 소화기를 조수석에 보관함에 넣어두는 것도 좋고 가능한 직사 광선은 피해서 보관을 하면 됩니다.

차량용 소화기를 설치해야 하는 자동차라는 말을 이상하게 느껴집니다. 나와 내 가족 안전을 위해서 비상용으로 있어야 하는데요 의무사항이란 말을 내가 준비가 안된 차량 운전자라는 말로 생각이 되기 때문입니다.

의무 설치 자동차 종류▼

5인승 이상 승용차, 승합차, 화물차, 특수 자동차는 무조건 소화기를 비치해야 하는 이유는 인명피해가 사고가 나면 크고 여러 사람이 다칠 수 있어서 입니다.

차량용 소화기 인기상품 가격대

차량용 소화기 인기 제품은 다나와를 검색을 해서 확인을 해 보니 아래 종류로 압축이 됩니다.

  • 한울방재 차량용 소화기 700그램 24,900원
  • 포트텍 불만제로 236소화기 400그램 22,870원
  • 자동차 겸용 소화기 700그램 17,800원
  • 성우소방안전 자동차 겸용 abc 분말소화기 700그램 17,300원
  • 동성바텍 월드 프로119 간이 소화기 ds360 360미리 10,200원

저의 경우 동성 바텍 월드프로 119 제품을 2개 정도 비치를 하고 있는데요 소형으로 차량에 적합해 보여 일단 조수석에 하나 있고 트렁크에 하나 보관을 하고 있습니다.

리뷰 많은 소화기는 지엠 스캠 미니 소방관 차량용 소화기 390그램으로 가격은 1개당 10,110원정도라서 좋고 리뷰 180건이나 있어서 믿음이 가는 제품으로 보입니다.

차량용 소화기를 구매하고 선택을 할 때는 가능한 차량 겸용이라고 표기가 된 것을 구매하면 좋습니다. 유류 화재와 연관성이 높은 차량 화재 진압을 위해서는 강화액이 들어간 제품이 추천이 되고 있습니다.

녹슬지 않는 알루미늄소재가 좋고 사용법은 해당 소화기에 모두 기재가 잘 되어 있어서 구입 후에는 한번쯤 꼭 동영상이나 사용법을 자세하게 읽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차량용 소화기 사용방법 동영상을 통해 더 도움을 받으면 좋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면 아래 5단계를 따라 소화기를 사용을 하면 됩니다. pass 약자로 사용법을 기억하면 좋습니다.

먼저 소화기를 진화하고자 하는 불에 가까이 가져갑니다.

  1. pull: 안전핀을 뽑는다.
  2. AIM: 노즐을 불이 난 곳으로 향하게 한다.
  3. SQUEEZE: 손잡이를 움켜쥐고 바람을 등지고 분사한다.
  4. SWEEP: 노즐을 좌우로 쓸 듯이 움직이며 빗자루로 쓸듯이 골고루 분사한다.

📽️ 소화기 사용방법 동영상 시청

소화기 종류 몇가지입니다.

소화기는 가압식, 축압식, 분말, 투척 소화기로 크게 나눕니다. 분말 소화기는 일반적으로 많이 보는 소화기이고 가압식을 사용을 하면 안됩니다.

보통 일반적으로 abc 분말소화기와 K급 강화액 소화기를 많이 보게 됩니다.

  • abc 분말 소화기 – 일반화재 및 유류 전기 화약약품
  • k급 강화액 소화기 – 주방 기름화재

abc분말 소화기는 일반 화재인 종이 목재 플라스틱 화재 진화 뿐만 아니라 유류, 전기, 화약약품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많이 사용하는 소화기입니다.

여기서 알파벳 abc 뜻을 알려드리면 a는 일반화재, b는 유류화재, c는 전기화재용이라는 말을 뜻 합니다.

K급 강화액 소화기는 주로 주방에서 식용유로 인해 발생하는 기름 화재에 효과적인 소화기입니다.

이산화 탄소 소화기, 할론 소화기 등이 있으며 2가지는 가정용이 아닌 사무실이나 공장에서 주로 사용을 합니다.

투척용 소화기는 액체상태 소화액이 들어간 소화기로 다른 이름은 소화탄이며 투척용 간이 소화용 입니다. 투척용은 멀리서 불길 화염이 커서 접근이 어려워서 멀리서 던져서 끄는 데 좋습니다.

소화기가 필요한 이유는 화재신고이후 소방대원이 도착하는 평균 시간은 7분40초 정도라서 이 정도 시간이면 인명피해가 충분히 발생할 수 있으므로 소화기를 비치를 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소화기 유효기간은 보통 10년으로 알려져 있고 5년부터는 이상 유무를 확인을 해서 교체할 지 결정을 하면 됩니다. 한달에 한번은 흔들어서 굳지 않게 하면 좋고 압력 게이지 확인도 필요합니다.

압력 게이지 정상은 녹색을 가리키면 정상이고 노랑이나 빨강색 근처에 있으며 화재 진압 시 작동이 잘 안될 수 있어서 충전이 필요한 상태를 말합니다.

차량 화재는 사전에 점검을 하면 발생율을 줄일 수 있다는 통계가 많습니다. 5가지 사전점검 사항을 소개 드립니다.

  • 1.엔진룸 정기 점검하기
  • 2. 브레이크 점검하기
  • 3.주유시 정전기 주의하기
  • 4. 차량안에 인화성 물질 줄이기
  • 5.차량용 소화기 소지하기
  • 기타 tips : 차량용 안전망치 준비

위 5가지 방법만 간단하게 평소에 실천을 하면 차량에 화재가 발생시 사고 위험을 크게 줄일수가 있습니다.

엔진 룸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서 오염물질 제거를 하는 것이 엔진 노후도를 줄이는 방법중의 하나이고 겨울철에는 냉각수 부동액이 부족할 경우 화재 발생 위험도를 높이게 되므로 부동액 희석비율을 확인을 해서 겨울에는 물량을 줄이는 것이 좋고 이것도 귀찮은 분들은 물없이 쓰는 불스원 부동액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자동차 냉각수 부동액 교환주기 교체비용 주의사항 3가지 진행후기

또한 브레이크 급정거를 할 때 심한 쇠소리가 나는 경우 브레이크와 디스크 사이 마모가 된 상태를 말 하는 것으로 기름에 불꽃이 튀길 수 있는 부분도 있어서 꼭 점검을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마모는 페달을 깊게 밟아야 정지를 하거나 소리가 나거나 페달을 밝으면 무엇인가 뚝뚝 끊어지는 느낌을 받을 때, 브레이크 경고등이 표시가 될 경우 그리고 브레이크 오일이 세거나 줄어서 기준보다 적을 때는 브레이크 패드 마모가 심하게 됩니다.

건조한 손에 정전기가 많은 분들은 비닐장갑을 착용하고 주유를 하는 것이 좋고 핸드 크림을 바르는 것도 또다른 방법입니다.

차량 화재 발생시 꼭 필요한 2가지 도구는 바로 차량용 소화기와 비상 탈출용 안전 망치입니다. 아직 이 2가지 장비가 없이 운행을 하고 있는 분들은 언제 발생할 지 모르는 차량사고에 대비해서 준비를 꼭 해 놓아야 내 가정을 급작스러운 사고에서 구할 수가 있으니 사고 경험이 많은 저의 경험으로 볼 때 꼭 당장 오늘 구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차량용 화재 진압 시 필요한 소화기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이었는데요 안전한 운전과 함께 차량용 소화기는 언제 닥칠 지 모르는 자동차 화재 사고에 대비해 꼭 있어야 하는 필수품이니 지금 없는 분들이라면 당장 마련을 해서 차량 내부에 준비를 하기 바랍니다.

☑️ 자동차 냉각수 부동액 교환주기 교체비용 주의사항 3가지 진행후기

☑️ 포르쉐 대표차종모델 7가지 – 포르쉐 역사이야기(역사, 창립자, 혁신기술)

☑️ 알쏭달쏭 중고차 딜러 수수료 마진 매도비 기준과 뜻 2가지 정리해보기

더 보기: 차량용 소화기 종류, 추천 제품 가격대 사용방법, 화재 통계자료 3가지
위로 스크롤